아스코르브산과 분석법(비타민 C)
아스코르브산이란?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은 흰색~연한 노란색의 고체로 흔히 비타민 C로 알려진 유기 화합물입니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우리 몸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면역 체계 강화, 콜라겐 합성, 철분 흡수 촉진, 상처 회복 등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코르브산은 수용성이며,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주로 과일(특히 감귤류, 딸기, 키위)과 채소(고추, 브로콜리, 시금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스코르브산이 부족하면 괴혈병(scurvy)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예전 장거리 항해를 나서던 선원들이 걸리던 병으로 잇몸 출혈, 피로, 면역력 저하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할 때는 아스코르브산에 염을 붙인 화합물을 먹게 되는데 나트륨염을 붙인 Sodium ascorbate, 칼슘염을 붙인 Calcium ascorbate 등이 있습니다.
아스코르브산 분석법
대한민국약전에서 아스코르브산을 정량하는 방법은 전분시액을 지시약으로 요오드로 적정합니다.
정량 계산식은
{적정한 요오드액(mL) * 8.806(mg) / 검체량(mg) } *100 = %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에서의 아스코르브산은 대한민국약전 비타민 시험법에 따라 시험하는데 보통 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를 이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제는 여러 비타민 성분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성분을 한 번에 분석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비타민인 아스코르브산(비타민C)과 이에 대한 분석법을 알아봤는데요.
원료 상태(가루)에서는 요오드를 이용한 적정으로 정량하지만, 제품의 경우에는 HPLC로 분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정도 정밀한 시험방법이지만, 여러 성분을 하나의 시험방법으로 효율적으로 분리하여 정밀하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HPLC법이 대중적인 시험법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약이나 품질관리에서는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는 HPLC, GC가 대중적으로 사용되기때문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알아놓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