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열잔분 시험법을 알아보자(Residue on ignition)
강열잔분 시험법을 알아보자
강열잔분 시험법의 정의와 활용하는 산업, 그리고 간단한 계산식과 관련 기기까지 알아봅시다.
강열잔분 시험법에 대하여 대한민국약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서술하고 있습니다.
강열잔분 시험 정의
강열잔분(Residue On Ignition = ROI) 시험은 검체에 뜨거운 열을 가할 때 휘발하지 않고 남은 물질의 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검체에 가하는 열 온도가 400도 이상이므로 회화로와 같은 강열장치가 필요합니다.
전에 얘기했었던 강열감량 시험법과 비교하자면
1. 강열감량은 검체의 줄어든 무게(기존무게 - 남은 무게)를 량을 측정하지만
2. 강열잔분은 남은 무게량을 측정합니다.
강열잔분 시험 활용
강열잔분 시험은 아래 같은 산업에서 활용됩니다. (Chat GPT 활용)
1. 화학 및 제약 산업: 화학 제품 및 약품의 순도를 확인하고, 불순물이나 이물질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검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에너지 및 연료 산업: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 연료의 순도를 파악하고, 연소 후 남는 잔재물(재)을 확인하여 연료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활용됩니다.
3. 환경 및 폐기물 관리: 폐기물 연소 후 잔재물의 양과 성분을 분석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폐기물 처리 방식의 적합성을 검사합니다.
4. 건설 재료: 시멘트, 콘크리트, 점토, 세라믹 등의 재료 내 불순물 여부를 확인하고, 품질 관리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5. 식품 산업: 식품 내 불순물(특히 무기물)을 확인하고, 식품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강열잔분 시험은 불필요한 성분이나 잔재물을 제거하고, 제품의 순도와 품질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열잔분 시험 계산식
강열잔분 시험의 계산식을 적어본다면
1. (남아있는 잔분의 무게) / 검체 무게* 100
도가니 무게를 함께 측정한다면
2. (강열 후 검체+도가니 무게 - 빈 도가니 무게)/ {(검체 무게 +도가니 무게) - 빈 도가니} *100
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아래와 같이 예전에 작성한 글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강열잔분에 사용하는 관련 실험 기기
검체를 강열하기 위한 전기로(회화로)와 데시케이터가 필요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일본제 중고기기를 판매하는 ask index에서 검색해 봤습니다.(https://askindex.net/)
정확한 기기 금액은 직접 문의해 봐야겠지만 아래와 같은 제품이면 강열잔분에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강열잔분 시험법을 마치며
강열잔분 시험은 뜨거운 온도로 강열하는 전기로(회화로)를 사용하므로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강열한 도가니와 검체를 실온으로 건조할 때 수분이 흡수되어 시험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데시케이터를 미리 준비하여 일정한 습도/무게가 유지해 신뢰성 있는 시험데이터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