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정보

전분 시액(녹말 지시약,Starch solution)

달행남 (달리는 행운남) 2024. 7. 12. 12:41
728x90
반응형

전분 시액

전분 시액

전분 시액


전분 시액은 색 변화를 통해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지시약(Indicator)으로 사용된다.
전분 시액의 원리와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전분(Starch)의 정의

 

전분의 CAS 번호는 9005-25-8이며 '녹말'이라고도 부른다. 많은 수의 포도당 단위체들이 글리코사이드 결합으로 연결된 탄수화물 중합체이다. 전분은 흰색의 무미, 무취의 분말로 차가운 물 또는 알코올에 잘 용해되지 않는다. 선형 및 나선형의 아밀로스(20 ~ 25%)와 분지형의 아밀로펙틴(75 ~ 80%)의 두 가지 유형의 분자들로 구성된다.
 

전분 시액 만들기

 

전분 시액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만든다.(출처:대한민국약전)

전분 1g을 냉수(차가운 물) 10 mL와 잘 섞고 이것을 열탕(뜨거운 물) 200 mL 중에 계속하여 저으면서 천천히 넣고 액이 반투명하게 될 때까지 끓이고 용액을 방치한 다음 위의 맑은 액을 쓴다. 쓸 때 만든다. (용시 조제)

이는 일본약전(JP)과도 동일하다.


출처 : 대한민국약전

 

전분(Starch) 시액 원리

 

전분은 요오드에 노출되면 파란색으로 변하는 특성이 있는데 이는 전분 자체의 구조적 특성으로 결정된다.
전분의 구성 성분인 아밀로스는 물에 녹으면 분자 내 수소결합을 통해 나선형으로 구부러지는데, 요오드 용액을 가하면 요오드 용액의 요오드 분자가 아밀로스의 나선형 구조 틈새에 박힌다.

요오드분자가 반데르발스 힘으로 선형 전분과 결합하여 복합체를 형성하고 이 복합체는 청색광(파장 범위 400~750nm) 이외의 가시광선을 균일하게 흡수하여 어두운 파란색으로 보이게 한다. 요오드가 들어있지 않다면 노란색을 띠게 된다.


전분(Starch) 시액 사용과 주의점


1. 전분이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녹인 액을 끓여야 하므로 화상에 주의한다.

2. 끓이고 방치한 액을 사용하는데, 액이 맑다면 굳이 상층액(윗부분)을 사용하지 않아도 성능에는 이상이 없다.

3. 다만 만든 지 약 하루이상이 지나면 지시약으로서의 기능이 상실되므로 다시 조제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