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로 머리감으면 뻣뻣해지는 이유와 머릿결 회복 방법
비누로 머리 감으면 뻣뻣해지는 이유와 머릿결 회복 방법
가끔 대중목욕탕에서 샴푸가 없을 땐 비누로 머리를 감는데요.
감은 후에는 머리카락이 뻣뻣하고 거칠어집니다.
비누로 머리를 감으면 뻣뻣해지는 이유와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비누로 머리를 감으면 뻣뻣해지는 이유
이유는 바로 비누의 성분과 머리카락의 화학적 특성 때문입니다.
1. 비누의 성분
비누는 일반적으로 지방산이 강한 알칼리성(pH 8~10)을 띄고 있어 두피와 머리카락의 자연적인 pH(4.5~5.5) 보다 훨씬 높습니다.
2. 머리카락의 구조 변화
머리카락의 바깥층인 큐티클(cuticle, 표피)은 알칼리에 노출되면 부풀어 오르거나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큐티클이 들뜨면 머리카락 표면이 거칠어지고, 손가락이나 빗질이 잘 되지 않아 뻣뻣한 느낌을 줍니다.
3. 비누와 물의 반응 (경수의 영향)
비누는 경수(칼슘, 마그네슘 이온이 많은 물)와 만나면 비누 찌꺼기(soap scum)를 형성하는데 이 찌꺼기가 머리카락에 남아 축적되면 머리카락이 거칠고 뻣뻣해집니다.
4. 비누의 세정력
비누는 알칼리 + 계면활성 성분은 강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어 두피와 머리카락의 천연 유분(피지)을 과도하게 제거하고 유분이 없는 머리카락은 건조하고 뻣뻣해집니다.
머릿결 회복 방법
1. 약산성으로 헹구기
머리를 감은 후 식초물(물 1L에 식초 1~2스푼)로 헹구어 산성이 머리카락의 바깥층 큐티클을 닫아 머릿결을 매끄럽게 만듭니다.
2. 샴푸 사용하기
비누 대신 머리카락과 두피에 적합한 pH의 샴푸를 사용하여 뻣뻣함을 줄입니다.
3. 연수 사용
사용하는 물을 경수 대신 연수를 사용하면 비누 찌꺼기가 덜 생기고 머릿결 위생에 도움이 됩니다.
4. 컨디셔너(린스) 사용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머리카락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큐티클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결론
알칼리 성분인 비누는 두피 청결에는 좋을 수 있으나, 단백질인 머릿결 관리에는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머리를 감을 땐 가능한 샴푸를 이용하고, 머릿결이 거칠어졌을 때는 컨디셔너 등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영양분을 공급하여 머릿결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